본문 바로가기
건강

갑상선기능항진증 증상과 치료법 정리 알아봅니다

by story_is_ys 2023. 10. 31.
갑상선 기능항진증

갑상선기능항진증이란?

갑상선기능항진증은 갑상선이 과도하게 활동하여 너무 많은 갑상선 호르몬을 생성하는 상태를 말합니다. 이 호르몬은 신체 대사를 조절하고 조직의 성장과 발달을 조절하는 역할을 합니다. 갑상선기능항진증은 갑상선 기능이 증가하는 자가면역질환이 가장 일반적인 원인이지만, 호르몬 분비에 이상을 초래하는 다른 여러 가지 요인에 의해서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갑상선기능항진증 증상

1. 심장-혈관 증상

- 심방세동: 갑상선 호르몬의 과도한 분비로 인해 심방세동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심방세동은 심장의 비정상적인 심장박동으로 심장 박동이 불규칙해집니다. - 고혈압: 갑상선 호르몬이 혈압을 상승시킬 수 있습니다.

2. 신경-정신적 증상

- 불안감: 갑상선 호르몬의 증가로 인해 신경과민증이 생기며, 이는 불안감과 편집증상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 흥분과 흥분: 갑상선 기능항진증 환자는 자주 흥분하거나 조증상을 보일 수 있습니다. - 수면장애: 갑상선의 과대 활성으로 인해 수면의 질이 저하될 수 있습니다.

3. 대사-소화기 증상

- 체중 감소: 갑상선 호르몬은 대사 속도를 높이고 체중 감소를 유도할 수 있습니다. - 소화 불량: 갑상선기능항진증은 소화기 문제를 일으킬 수 있으며, 소화불량, 복부 불편감, 구역질, 설사 등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4. 기타 증상

- 삼킴곤란: 갑상선 기능항진증은 목의 압박감, 기침 및 삼키는 데 어려움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 손떨림: 갑상선 호르몬의 과도한 분비로 인해 손 떨림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 피로감: 갑상선 기능항진증 환자는 피로감과 약해진 체력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갑상선기능항진증 치료법

1. 항갑상선 약물

갑상선기능항진증을 치료하기 위해 가장 흔히 사용되는 방법은 항갑상선 약물을 복용하는 것입니다. 이러한 약물은 갑상선 호르몬의 생성을 억제하거나 제어하여 갑상선 기능을 조절합니다. 일반적으로 메소티오닌, 프로프실, 졸라톰 등이 사용됩니다.

2. 방사성 요오드 치료

또 다른 치료 방법은 방사성 요오드 치료입니다. 이 치료법은 방사성 요오드를 복용하여 갑상선 조직을 파괴하는데 사용됩니다. 이 치료법은 갑상선기능항진증의 원인인 갑상선 자가면역질환이 있을 경우 효과적입니다.

3. 갑상선 전적출술

심각한 갑상선기능항진증을 앓고 고통을 겪는 환자들에게는 갑상선 전적출술이 추천될 수 있습니다. 이 수술은 갑상선 전부 또는 일부를 완전히 제거하여 갑상선 호르몬 분비를 막는 것을 목적으로 합니다.

4. 기타 치료법

기타 치료법에는 갑상선 저작용 약물, 항테스토스테론 요법, 갑상선 조직 중화 요법 등이 포함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치료법은 환자의 상태와 증상에 따라 개별적으로 결정됩니다.

결론

갑상선기능항진증은 갑상선이 과도하게 활동하는 상태로, 다양한 신체 기능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증상을 조기에 파악하고 적절한 치료방법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따라서, 증상이 나타날 경우 즉시 의사를 방문하여 정확한 진단을 받고 적절한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