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대장암 초기(1기) , 말기 증상 및 20대대장암 알아봅니다

by story_is_ys 2023. 10. 6.
대장암

1. 대장암 초기(1기)

대장암은 대장의 내벽에 암이 발생하는 암 종류입니다. 초기 단계에서 발견되면 치료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대장암의 초기 단계를 1기로 분류하는데, 이는 암세포가 대장 점막(Superficial)에만 침윤되어 있고, 주변 조직이나 림프절로의 전이가 없는 상태를 말합니다. 대장암 초기(1기)의 주요 증상은 비교적 미미하며, 식사 후 배변 시 변이 나오는 양상의 변화나 복부 불편감 등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대장암 초기(1기)의 주요 진단 방법은 대장내시경 검사입니다. 대장내시경을 통해 암 병변을 직접 시각화하고 조직 채취를 통해 암세포의 유무와 종양의 크기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만약 대장암 초기(1기)로 진단되면, 수술이 일반적으로 주요 치료 방법입니다. 이를 통해 종양이나 암세포가 제거되고, 대부분의 환자들이 완전한 회복을 이루게 됩니다. 때로는 수술 전이후 환자들에게 추가적인 방사선 치료나 화학 요법이 권장될 수도 있습니다.

2. 대장암 말기 증상

대장암이 말기로 진행되면 주변 조직, 림프절, 혈액에 암세포가 퍼지게 됩니다. 말기 대장암은 치료 가능성이 낮으며 생존율도 예후가 나쁩니다. 말기 대장암은 주로 다른 장기로의 전이가 발생하며, 주요 증상은 다음과 같습니다:

- 체중 감소

말기 대장암환자는 암의 진행으로 인해 체중이 급격히 감소할 수 있습니다. 이는 식욕 부진, 소화 불량 등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체중 감소는 말기 대장암의 일반적인 증상 중 하나입니다.

- 복통

말기 대장암 환자는 복부에 지속적인 통증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다른 조직으로의 전이, 종양의 성장, 암세포의 침윤 등이 복통의 주요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복통은 중요한 말기 대장암 증상 중 하나입니다.

- 변 비정상

말기 대장암 환자는 변 비정상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변의 형태, 색상, 냄새, 빈도 등의 변화가 있을 수 있으며, 변 장애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대장에서의 종양이 목록으로 압박을 가하거나 장의 통과를 막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3. 20대 대장암

일반적으로 대장암은 50세 이상의 연령군에서 주로 발생하는 암 종류입니다. 하지만 최근 연구에 따르면 젊은 연령에서도 대장암의 발생 빈도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20대에 대장암이 발생할 경우, 기존의 대장암의 위험 요소뿐만 아니라 유전적인 변이 등 다른 요인들이 관여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대장암이 젊은 연령에서 발생하면 유전적 조사와 같은 추가적인 검사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주요 대장암 예방 방법은 건강한 생활습관을 유지하는 것입니다. 규칙적인 운동, 적절한 식단, 금연, 과도한 음주 피하기 등은 대장암 발생 위험을 감소시키는 데 도움이 됩니다. 그러나 예방을 위해 주기적인 검진이 중요합니다. 대장암 초기 단계에서 발견되면 치료 가능성이 크게 향상되기 때문에 규칙적으로 대장암 검진을 받는 것이 권장됩니다. 대장암 검진 방법으로는 대장내시경, 결장X선영상 촬영, 대변 혈액 검사 등이 있습니다.

결론

대장암은 초기(1기)에는 미미한 증상으로 진행되고, 말기로 진행되면 체중 감소, 복통, 변 비정상 등의 증상이 나타납니다. 최근 젊은 연령에서도 대장암 발생 빈도가 증가하고 있으므로 예방을 위해 건강한 생활습관과 주기적인 검진이 필요합니다. 대장암의 빠른 발견과 치료는 환자의 생존율과 품질을 크게 개선할 수 있습니다.